[스크랩] 1종대형면허공식

2010. 3. 2. 23:301종 대형 면허 정보 다모여라

생각보다 1종면허 공식을 찾아 보시는 분들이 많아 보충해서 몇가지를 더 올립니다.

사실 저두 서부 면허시험장에서 쉽게 생각하구 갔다가 15번만에 합격했거든요.

처음 그 다음 두번째 그리구 몇번은 승용차 하던거 처럼 방향 전환 할 때 너무 빨리 핸들을 꺽어 떨어졌거든요.

무슨 소리인가 하면 서부 면허시험장 기준으로 언덕넘어 좌측으로 돌아갈 때 너무 발리 핸들을 도리다 보니 왼쪽 뒷바퀴가 연석을 탄거죠-도로 이탈 보도 블록으로 타고 넘는 거

처음 하실 때는 꼭 뒷바퀴에 신경 쓰셔야 해요 그렇지 않음 방향 전환 할 때 뒷바퀴가 꼭 물리거든요.

그리고 중요한 거 또하나는 좌측(운전석) 백미러 를 보면 핸들 돌릴 때 바퀴가 보여요.이걸 빨리 볼줄 알아야 되고 그 다음 오른 쪽 바퀴가 선에 닿는 감을 익히면 금방 따더라구요.

나 할 때 어떤 분은 다섯번 만에 따고 가는 분도 보았는데 대부분 10번 이상은 .....

물론 저처럼 버스는 핸들 한 번 안잡아 보고 학원도 다니지 아니하고 순수하게 맨땅에 헤딩하는 분을 기준으로요.   

암튼 처음에 뒷바퀴 보는 거 그 다음 왼쪽 바퀴 보는 거만 신경 쓰고 아래 공식대로 하시면

왠만한 센스잇는 분들은 10번 이내에 다 딸거예요.

난 사실 무지 둔하거든요.... *^^*

암튼 도움되시면 좋겠습니다.

 

 

1종대형면허 공식
   호명하면 손을 들고 지정차량에 승차한다. 차에 타면

 

 

 

 

 

 

 

 

 

 

 

 

 

 

 

 

 

 

 

 

 

 

 

 

후사경의 모습
마음을 진정하고 백미러와 기어의 위치 비상등의 구조등을 살핍니다.
후사경의 위치도 나에게 맞게 조절하셔도 됩니다. 변속레버도 작동해보세요
후사경의 모습

 

변속 레버
안전벨트를 메고 기어를 2단에 넣고 방향지시등을 좌회전방향으로 켜고 대기한다  방향지시등은  승용차와 다른 경우가 있으니 확인할 것

 

“O 호차 출발하세요”라는 말이 들리면 출발합니다. 출발 30초이내 못하면 실격입니다.
출발하자마자 삐 ~ 소리가 나면 잡고 있던 깜박이를 끈다.
출발하자마자 돌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 출발 후 첫째 과제는 횡단보도 정지에 관한 것입니다. 30cm-1m 이내에 3초 이상 정지해 있어야 합니다.
“O 호차 출발하세요”라는 말이 들리면 출발합니다. 출발 30초이내 못하면 실격입니다.

 

 

위의 사진에서처럼 흰선이 보일겁니다. 그선의 두께 만큼만 떨어져 서 계십시오 (3초)


설때 급격히 밟는것도 나쁘진 않으나 미리 여유를 갖고 사진과 같이 흰선의 두께 만큼 정도 떨어진 상태에서 정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떨어져서(1m 이상) 있다가 출발하면 5점감점이 됩니다. 다시 출발하면 언덕입니다. 언덕에서 횡단보도와 마찬가지로 30cm이내 3초이상 정지하고 출발시 1단을 넣으세요

좌로 바짝 밀어서 1단을 넣으면 됩니다. 2단 출발해도 됩니다만 후진기어와 변속레버그림에서 보다시피 4단이 들어가서 종종 시동을 꺼뜨리거나 뒤로 밀려 실격되거나 점수가 마이너스가 됩니다.

언덕너머에 돌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언덕너머 가면서 처음하시는 분들은 뒷바퀴를 경계석(연석)에 걸려 강제 실격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중앙선은 흰선이니 언덕을 넘자마자 뒷바퀴를 보아 꺾이는 지점에서부터 핸들을 돌리시면 됩니다. 앞에도 봐 가면서 해야겠지요? 경계석은 안넘었는데 범퍼가 닿으면 안되는 것 아실겁니다.

굴절코스가 보입니다. 굴절코스에 들어가기전 가능하면 우측 후사경(빽미러)로 보고 20-30cm 정도 떨어뜨려 들어갑니다. 물론 우측 바퀴와 검지선과 의 거리입니다. 조금 더 떨어지면 왼쪽 뒷바퀴가 검지선에 닿을 수가 있고 우측에 바짝 붙이게 되면 후진시 검지선에 닿게 됩니다.

 

 

들어가다보면 앞에 경계석도 보이고 검지선도 보입니다.  이때 운전석 유리고무와 경계석과 거의 맞추어 들어가다가 정지하십시오. 그리고 좌측으로 핸들을 2바퀴 반내지 3바퀴를 돌리면 다돌리게 됩니다. 그대로 전진 이때 변속레버를 조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에 보면 우측 후사경을 찍어놨는데 후사경안에 비친 차의 모습에 빨간색 앞바퀴 흙받이를 보실것입니다. 흙받이의 앞부분이 노란 경계선앞에서 정지하십시오

 그림 3  굴절 꺾은후 후사경                               사진 흙받이

노란경계선을 넘어가면 검지선에 걸릴 수 가 있습니다.  사진에 빨간색으로 표시한곳에 동그란 부분이 노란색에 닫기 전에 정지후 바퀴만 일자로만듭니다. 왼쪽으로 돌렸으니 오른쪽으로 돌리면 됩니다. 두바퀴반뒤로 30cm 후진합니다 이때 오른쪽 뒷바퀴를 후사경으로 보세요 30cm면 아주 조금입니다.

 

    

그림 2.경계석과 전면 유리

 


               그림 4. 굴절꺾기순서

 


검지선에 닿아도 안되지만 너무가면 왼쪽 뒷바퀴가 회전 시 물립니다.(그림 4. 참조)

왼쪽으로 돌면서 왼쪽 뒷바퀴만 "ㄱ"코너 검지선에 걸리지 않고 10cm 정도 여유로 나온다면 오른쪽앞바퀴는 걸리지 않으니 안심하십시오.

돌아서 앞을 보면 굴절 들어올 때와 같이 20cm-30cm 정도 떨어드려서 진행하는 것을 잊지 마시고 경계석과 고무가 만나면 정지하세요.


이번에 오른쪽으로 가야합니다 오른쪽으로 끝까지 꺽으세요 (그래야 2바퀴반내지 3바큅니다) 왼쪽앞 바퀴 흙받이를 보고 위그림 2번에서처럼 흙받이가 노란 안전선에 닫기전에 정지하시고 2바퀴정도 풀어주면 바퀴가 원위치됩니다. 이때 뒤로 후진 30cm만 하세요.

너무많이가면 오른쪽 뒷바퀴가 검지선에 걸릴 수 있습니다. 검지선에 닫지 않도록 주의 하면서 "ㄴ" 코너의 검지선에서 오른쪽뒷바퀴가 10cm정도 떨어졌다면 앞바퀴는 걸리지 않으니 걱정마시고 전진하십시오 노란선에 걸쳐서가야 뒷바퀴가 걸리지 않습니다. 시간을보세요. 2분이내 나가야합니다. 나가자마자 돌발 주의하세요 나갈 때 중앙선이 보입니다. 넓게 도는데 왼쪽으로 약간 가는듯하다가 노란 중앙선이 범버에 걸린듯하다면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려서 나아가야하는데 뒷바퀴를 후사경으로 보십시오 경계석 부근에서 돌리는 것이 경계석을 타지 않습니다. 돌고나서  빨간불일경우를 대비해서 정지해야합니다. 정지 시 횡단보도에서처럼 정지선을 넘지 않아야합니다. 파란불로 바뀌면 건너십시오. 건너자마자 돌발주의 하세요. 돌발이 나오면 즉시 정지와 동시 비상등을 빼야합니다. 누르는 승용차형의 것도 있으니 처음 시작할 때 확인 또 확인하십시오. 깜박이도 우측에 붙었는지 좌측에 붙었는지 꼭 알아보시고..

사거리를 지나 우회전하면 S코스입니다.
S코스는 앞바퀴의 흙받이를 볼줄알면 그냥통과합니다.

 

 

그림 5 후사경에 비친 안전선과 흙받이

진행과정 1번에서는 좌우를 잘살펴서 좌우 균형있게 들어가야 좋습니다. 너무 좌측으로 붙이면 2번차 그림에서 좌측 뒷바퀴가 우측으로 붙이면 우측이 검지선을 밟게 됩니다. 일단 1차번그림은 우측으로 붙이면서 들어 가십시오 우측앞바퀴가 노란선에 거의 맞붙어 진행해야합니다.

 

그림. S 코스

위의 그림 5는  후사경의 모습을 그린 것 입니다. 후사경에는 타이어와 뒷모습과 흙받이가 보일 것 입니다. 흙받이는 그림상으로는 약간 떨어져있습니다만 흙받이를 노란선 안쪽 끝에 붙혀서 들어가야 합니다 (차의 앞바퀴 타이어와 같이가도 안전합니다만, 단 타이어가 잘보이질 않습니다.)이때 핸들을 굴절처럼 너무 꺾지 마십시오  진행과정에서 꺾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붙으면 풀러주고 떨어지면 붙이면 됩니다.  2번그림은 제자리에서 돌 듯이 빙그르르 돌면 3번에 도착할 것 입니다. 이때 차량 전면은 처음 진입처럼 좌우 간격이 같게 도착되면 됩니다. 3번의진행은 좌측앞바퀴를 노란선에 붙이고 진행하면 되는데 실제 좌측 후사경에서는 흙받이와 같이가면 안전합니다. 가끔뒤를 보면서 가면 좋으나 여유가 없다면 노란선에 앞바퀴를 붙혀나가면 뒷바퀴는 신경안써도 됩니다.  

4번역시 제자리에서 빙그르르 도는 느낌으로 돌면서 너무 붙으면 풀러주고 떨어지면 붙이면서 5번으로 나갑니다. 5번에서는 앞과 뒤를 모두 봐야합니다. 앞에는 우측으로 회전준비를 뒤에

는 바퀴에 검지선이 닫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경계석을 타고 넘지 않도록 하는것도 조심하셔야합니다.

S코스를 빠져나오면 우측으로 4거리신호등입니다. 신호등 앞에서 설 때 횡단보도의 요령으로 서면됩니다. 가까이 서야하나 멀리 떨어져 있다가 신호등 바뀌면 진행해도 관계없습니다. 가까이 갔다가 같은 수험생의 미숙으로 4거리에서 밀리면 그도 시간초과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S코스 진행 빠져나오자마자 돌발 준비하세요 4거리 신호등 지나자 마자도 나옵니다. 4거리 지나면 T코스 (방향전환)이 나옵니다.

                              

 

그림 6 방향전환시 30cm 정도 띄우고 진행     그림7. 노란안전선이 닿을 때

검지선고무가 보일 때 정지하고 우로 핸들을 반바퀴에서 1바퀴정도 돌려줍니다. 앞으로더 전진합니다. 이때 좌측 앞바퀴 흙받이 노란선에 닫기 전 우측 후사경을 보아 우측 앞바퀴가 검지선을 밟지 않았는지 후진할 때 밟지 않게 될지를 예상하고 정지합니다. 이때 좌측 후사경으로 보면 "?"형 코너 검지선에서 20-30cm 정도 떨어져 좌측 뒷바퀴가 있으면 후진기어 넣고 후진하십시오.

 후진기어는 몸쪽으로 바짝 밀어야 됩니다. 만약 전진 2단이 들어가면 만약 검지선 가까이에 붙어 있다가 전진이 되어 탈선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변속기어는1단과 후진이 입력 방향자체가 분리되니 1단과 후진을 코스 안에서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그림8. 검지선 확인                   그림 9. 안전선을 흙받이에 맞출것

후진하다가 일직선이 되면 뒷바퀴 검지선에 검지되지 않도록하고 흰선까지 후진, 확인되었습니다. 라는 말이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확인음이 바로 나오는데 안나오면 조금 더 후진 10cm이내 조금씩 맞춥니다. “확인되었습니다.” 라는 음이 나오면 이때 시계 좀 보세요. 이 장소에서 시계에 1:00분 내외에야 나가기 쉽습니다. 시계는 운전석 우측 사각형의 디지털시계모양의 인데 계기판 첫 번째가 종합시간 그 아래가 점수, 우측이 각 코스에 들어갈 때 삐소리 부터 시간을 측정한 겁니다. 여기에 시간이 1:00분이라는 얘기지요 그러니 건널목이나 횡단보도에서 시간은 여기서 3초를 보거나 종합시간표에서 3초를 봐줘도 됩니다. 참고로 저는 속으로 하나 둘 셋 넷 다섯하고 천천히 세니까 3초의 시간이 지나더군요.

빠르게 침착하게 우측으로 차를 더 붙입니다. 가능하면 바짝 붙이는 것이 좋겠지요.

그러나 2번,세 번하지 마시고 한번에 붙이고 정면을 바라보고 전진하면 경계석 검지선 노란선이 보입니다. 경계석이 운전석 하단 유리고무에 닿게 되면 오른쪽으로 끝까지 회전하여 나가는데 왼쪽앞바퀴 흙받이가 노란선을 따라가면 됩니다. 흙받이가 각도를 이루면 노란선에 닫자마자 바퀴를 펴고 후진30cm정도 만 하고 다시오른쪽으로 바짝 핸들을 돌려서 나가면됩니다.

T-코스에서 빠져나오면서 오른쪽으로 회전하는데 뒷바퀴만 걸리지 않는다면 큰 걸림돌은 없습니다. 돌발이 또나올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우회전을 끝나고 바로 또 우회전인데 여기에서는 뒷바퀴가 경계석에 걸려서 많이 강제 실격됩니다. 뒷바퀴를 보고 꺾어지는 지점에서 핸들을 틀어주면 경계석을 넘지는 않을 것입니다. 중앙선이 내몸을 넘어 올지라도 뒷바퀴가 경계석에 걸리지 않으면 이곳은 통과 됩니다.

 이곳은 속도를 줄여서 후사경을 보고 천천히 가도록 하고 그림을 확인 해 보세요.

아래 10번 그림처럼 T코스를 빠져 나온차는 별표에 우회전을 합니다. 여기서도 많이 실격되는데 중앙선을 넘거나 뒷바퀴가 경계석을 타고 넘어서 입니다.

 

 

그림 10 경계석 주의 교통섬 중앙선 주의 포인트

별표가 있는 곳은 뒷바퀴만 조심하시고 큰별 있는 곳에서는 중앙선을 침범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천천히 가다가 교통섬(노란색 빗금친부분)에서 중앙선과 바퀴와 거의 같이 오다가. 왼쪽앞바퀴가 노란선을 넘지 않게 따라가면 됩니다. S 코스처럼 말입니다.(그림 5번 후사경을 참고하세요) 돌아서기 전 좌측방향지시등을 켜 두는 게 좋습니다. 이 큰 별이 있는 지점은 이상하게 강제 실격이 되어서 그곳의 시험장조교에 따라 다르지만 특별히 중앙선침범을 가장 엄하게 보는 곳이니 꼭 명심하여야 합니다. 교차로에서 좌회전 신호가 떨어지면 출발합니다. 좌회전은 중앙선과 관계없으니 과감하게 교차로를 넘어갑니다. 좌회전 후에 또 좌회전을 하면 건널목이 나옵니다. 건널목 정지 시 3초 이상 정지 후 출발하는 것 잊지 말고 정지선의 두께와 같은 거리로 정지하는 것은 횡단보도와 같습니다.

오른쪽 둥근 후사경으로 확인할 것, 이때 기어변속구간을 생각해서 반드시 2단출발하는

 것을 잊지 말 아야 할 것입니다.

건널목을 통과 하면 기어변속구간이 나타납니다

 

                     

 

20Km이상 통과해야하는 표지판이 먼저고 20km이하 가 나중입니다.
위 그림 좌측이 건널목을 지나면 먼저 나옵니다.
이  표지판 10m 앞에서부터 20km이상으로 주행하라는 표시인데 이표시가 있고 10m
앞에 횡단보도 정지선 과 같이 흰선이 횡으로 그려져 있는데 이선을 만나면 왼쪽 앞바퀴가 밟을 시점에 엑셀레이터 페달을 꾸욱 밟으면 속도계기가 20km/h 이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3단으로 변속하면 됩니다. 변속레버는 클러치 밟고 아래로 내리면 전진 3단이 됩니다. (변속레버 그림 참조)

  3단으로 달리다가 곧 위 그림의 우측 표지판이 나오는데 위 좌측 그림과 다른 점은 모두 알다시피 최소와 최대속도 차이입니다.

 최대 20km를 달리다가 이표지판을 보면 속도를 서서히 줄이다가 2단으로 다시 변속하여 바닥에 앞에서 보았던 정지선과 같은 표시 보이면 앞바퀴가 닫자마자 속도를 많이 줄여 20km 이하로 가야합니다.

변속구간이 끝나면 좌로 두 번 회전하고 우회전을 하는데 이때 우회전 방향지시등을 켜고 우회전해야 합니다.
우회전시 경계석 타고 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강제 실격- 경계석이 뒷바퀴에 맞춰지면 그때 우회로 핸들을 돌리길 권합니다.

신호등이 빨간불이어도 우회전은 가능하니 신속히 회전하십시오.  우회전하고 주차코스까지는 시간이 늦어도 11분30초까지 도착해야합니다. 시간안배를 잘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주차를 위해 주차표시를 한 곳을 우로 보면서 30cm 정도 떨어져서 들어가십시오.

㉮지점까지 뒷바퀴가 올정도로 전진하십시오. 주차확인선(흰색선으로 차의 방향과 평행하게 그려져 있습니다.)을 보고 핸들을 우측으로 전부 감고 후진 점선과 같이 약 45도 정도 기울여 들어가면 주차 확인선의 끝부분이 왼쪽 후사경으로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때 정지 후 핸들을  바르게 하고 더 들어가고 "나" 지점에 오른쪽 뒷바퀴가 10-20cm 정도에서 얹혀질려 하면  왼쪽으로 핸들을 다감고 '가"부분의 검지선에 닫지 않을 정도만 들어갑니다. 앞으로 전진하여 주차확인선에 오른쪽앞바퀴와 뒷바퀴를 확인선(백색선)올리면“확인되었습니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앞검지선을 주의 하고 왼쪽으로 틀어 전진하면서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종료선을 통과한다면 합격. 

[출처] 1종대형면허공식|작성자 그래그래

출처 : 친절한북서울자동차운전학원, 1566-8505
글쓴이 : 도로주행운전연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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