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대형면허 공식및 동영상

2010. 2. 22. 18:181종 대형 면허 정보 다모여라

 굴절(L자)코스 통과요령
 
굴절코스에 진입하면 "뿌우--" 소리와 "입구"하는 소리가 난다. 이때부터 코스 진행 시간이 경과하기 시작한다. 2분내로 나와야 감점이 없다.

1. 굴절코스에 진입할 때 가능한 그림과 같이 오른쪽 B선에 가깝에 붙인다. 검지선에서 약 10-20cm 정도면 적당하다. (오른쪽 백미러를 보면서 맞춘다.)

2. B선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운전석에서 보았을 때 자동차의 앞유리 하단과 B선이 일치해 보이면 일단 정지한다.
 
3. 정지한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는다.

4. 왼쪽으로 끝까지 감았으면 천천히 전진한다.

5. 전진하는 동시에 오른쪽 백미러를 계속 지켜본다. 이때 자동차 차체가 아닌 자동차의 바퀴를 주시해야 한다.

6. 자동차 바퀴가 검지선에 닫기 직전(약 10cm 정도, 검지선 직전에 그려진 노란선을 기준으로 해도 된다.)이 되면 차를 정지시킨다.
 
7. 정지한 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려 바퀴를 바르게 한다.

8. 후진 기어를 넣고 차를 약 50cm 정도 그림과 같이 후진 후 정지

9. 정지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는다.

10. 그 상태에서 전진 기어를 넣고 차를 서서히 전진 시킨다. 이때 백미러를 보면서 왼쪽 뒷바퀴가 A선에 혹은 오른쪽 앞바퀴가 B선에 걸리지 않는지 살펴야 한다. 만약 어느쪽이라도 검지선에 걸릴 것 같으면 그상태에서 핸들은 바로한 후 적당히 후진하고, 다시 핸들을 끝까지 감은후 전진한다.
 
11. 첫 번째 굴절을 돌았으면, 그림과 같이 차를 A선과 가능한 그림과 같이 왼쪽 A선에 가깝에 붙인다. 검지선에서 약 10-20cm 정도면 적당하다(왼쪽 백미러를 보면서 맞춘다).

12. A선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운전석에서 보았을 때 자동차의 앞유리 하단과 A선이 일치해 보이면 일단 정지한다.
 
13. 12번에서 정지한 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는다.

14.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았으면 천천히 전진한다.

15. 전진하는 동시에 왼쪽 백미러를 계속 지켜본다. 이때 자동차 차체가 아닌 자동차의 바퀴를 주시해야 한다.

16. 자동차 왼쪽 앞바퀴가 검지선에 닫기 직전(약 10cm 정도, 검지선 직전에 그려진 노란선을 기준으로 해도 된다.)이 되면 차를 정지시킨다.
 
17. 16번 과정에서 정지한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돌려 바퀴를 바르게 한다.

18. 후진 기어를 넣고 차를 약 50cm 정도 그림과 같이 후진한다.

19. 18번의 정지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는다.

20. 19번의 상태에서 전진 기어를 넣고 차를 서서히 전진 시킨다. 이때 백미러를 보면서 왼쪽 앞바퀴가 A선에 혹은 오른쪽 뒷바퀴가 B선에 걸리지 않는지 살펴야 한다. 만약 어느쪽이라도 검지선에 걸릴 것 같으면 그상태에서 핸들은 바로한 후 적당히 후진하고, 다시 핸들을 끝까지 감은후 전진한다.
 
21. 두 번째 굴절을 돌았으면, 그림과 같이 차를 A선과 약 50cm 정도의 간격을 유지한 상태로 전진하여 굴절코스를 빠져 나온다. 이때 "뿌우--" 하는 소리가 들리면 코스를 완전히 빠져 나온 것이다. 빠져 나온후 교차로코스로 가면서 오른쪽으로 돌때 오른쪽 뒷바퀴가 연석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 하면서 진행한다.
 
코스 진행 중 "삐리릭--" 하는 경고음이 들리면 바퀴가 검지선에 걸린 것이며 5점이 감점된다.
● 검지선에 바퀴가 걸린 채로 3초가 경과하면 다시 5점이 감점되므로, 일단 한번 검지선에 걸리면, 신속하게 전진 혹은 후진으로 검지선을 벗어나야 한다.
 
※ 주의
모든 코스에서 그 코스안에 다른 차량이 있을 시에는 진입하여서는 아니되며, 만약 진입하면 실격으로 불합격된다.
 
※ 굴절코스에서 정지후 후진했다가 다시 전진하는 이유
- 물론 대형 굴절도 1종 보통처럼 한번에 돌수가 있다. 그렇지만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서 한번 정지 했다가 도는 것이다.
- 만약 한번에 돌다가 검지선에 걸리게 되면 대형버스는 신속히 검지선을 벗어날 수가 없기 때문에 10점이 감점될 수도 있다.
- 한번 정지 했다가 돌아도 시간은 충분하다!!

 

 

 

 

곡선(S자)코스 통과요령
 
곡선코스에 진입하면 "뿌우--" 소리와 "입구"하는 소리가 난다. 이때부터 코스 진행 시간이 경과하기 시작한다. 2분내로 나와야 감점이 없다.
 
1. 곡선코스에 진입시 오른쪽 백미러를 보면서 자동차의 오른쪽 앞바퀴와 검지선 옆 황색실선과의 간격이 10-20cm가 되도록 유지한다.

2. 천천히 전진 하면서, 핸들을 왼쪽으로 조금씩 돌려 오른쪽 앞바퀴와 검지선 옆 황색실선이 약 15cm의 간격을 유지하도록 한다. (차체가 아니고 반드시 오른쪽 앞바퀴를 기준으로 해야한다!!)
 
3. 2번과 같은 방법으로 전진을 하다가 버스가 그림과 같은 위치에 오면 왼쪽 백미러로 왼쪽 뒷바퀴가 A선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 하면서 계속 진행한다. 오른쪽 바퀴를 계속 약 15cm 정도로 유지하면 대부분 걸리지 않는다.
※ 만약에 왼쪽 뒷바퀴가 걸릴 것 같으면 핸들을 바르게 한 후, 약간 후진을 했다가 다시 전진한다.
 
4. 버스가 그림과 같은 위치에 오면 왼쪽 백미러를 보면서 자동차의 왼쪽 앞바퀴와 검지선 옆 황색실선과의 간격이 10-20cm가 되도록 유지한다.

5. 천천히 전진 하면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조금씩 돌려 왼쪽 앞바퀴와 검지선 옆 황색실선이 약 15cm의 간격을 유지하도록 한다. (차체가 아니고 반드시 왼쪽 앞바퀴를 기준으로 해야한다!!)
 
6. 5번과 같은 방법으로 전진을 하다가 버스가 그림과 같은 위치에 오면 오른쪽 백미러로 오른쪽 뒷바퀴가 B선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 하면서 계속 진행한다. 왼쪽 바퀴를 계속 약 15cm 정도로 유지하면 대부분 걸리지 않는다.
※ 만약에 오른쪽 뒷바퀴가 걸릴 것 같으면 핸들을 바르게 한 후, 약간 후진을 했다가 다시 전진한다.
 
7. 그림과 같이 코스를 빠져 나오면 된다. 하지만 코스를 나올때 주의 할 점이 있다. 버스는 차체가 길기 때문에 코스를 나올때 핸들을 오른쪽으로 너무 많이 감거나 혹은 적게 감더라도 빨리 풀어버리면 뒷바퀴가 연석에 걸려서 실격하게 된다. 그러므로 코스를 나올때 반드시 오른쪽 백미러를 주시하면서 오른쪽 뒷바퀴가 연석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곡선코스는 가장 쉽고 시간이 적게 걸리지만 항상 백미러를 주시하면서 바퀴가 검지선에 걸리지 않도록 특히나 주의해야 한다

● 곡선코스는 바퀴가 검지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 빼고는 특별한 공식이 없다.

코스 진행 중 "삐리릭--" 하는 경고음이 들리면 바퀴가 검지선에 걸린 것이며 5점이 감점된다.

● 검지선에 바퀴가 걸린 채로 3초가 경과하면 다시 5점이 감점되므로, 일단 한번 검지선에 걸리면, 신속하게 전진 혹은 후진으로 검지선을 벗어나야 한다.
 
참고 : 모든 코스에서 그 코스안에 다른 차량이 있을 시에는 진입하여서는 아니되며, 만약 진입하면 실격으로 불합격된다